프로그래머로 사는 법
프로그래머의 길을 걸어가는 당신을 위한 안내서
샘 라이트스톤 지음 서환수 옮김
우연히 사무실에서 다른 직원의 책상 위에 있는 책을 빌려보게 됐다.
과연 뭐가 있을까? 책을 펼쳐보기 전에 갖게 되는 기대라고나 할꺼나..
그래도 현재 프로그래머랍시고 종사하고 있어서
한번 호기를 부려봤다.
그 호기는 작은 글씨와 좀 아쉬운 번역으로 힘들었지만
나름 유명한 프로그래머(?)와 관련인들의 얘기를 전해들을 수 있어서
좋은 간접 경험을 한 거 같다.
그러면서 IT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의 모양새가
비슷하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경험적으로 알던 걸 확인한 부분도 있고,
영감이라고 해야할까 번떡이는 아이디어도 얻게 된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막내를 꼬드겨 놯다.
니가 게임을 만들 수 있어라고 던져놯는데,
막내는 내가 처음 QBASIC으로 꼬리 잡히지 않고
점점 길어지는 뱀 게임(?)을 보고서 배껴 쳐보던 시절 마냥
눈빛을 반짝였다.
초딩의 미래는 무궁무진할텐데, 내가 괜히 이러는 걸까 싶기도 하지만
미리 경험해보도록 해주는 건 나쁘지 않을 거라 위로하며...
책은 여러 유명 인사들의 인터뷰가 조금은 지루하게 적혀 있고,
나름 현장감 있는 이야기들로 꾸며뒀다.
배워보지 못했던 것들, 안배워도 될만한 것들이 풍성하게 널려있다는 게
읽는 내내 진도를 빼지 못하게 만드는 것 같은데다가
이젠 책을 돌려줘야할 시간이 되서
중후반은 후루룩 훑어버렸다.
그래도 인터뷰는 비교적 꼼꼼히 봤다만
반복되는 듯한 내용이 걔들이 짜고 친듯한 느낌도 받았다.
뭐든 재밌게 하란다.
운이 좋았다.
마침 근처 대학에서 대형 컴퓨터에 접속해서 포트란 코딩을 했다.
해킹을 했다.
없어서 내가 만들었다.
일과 가정을 적절하게 안위했다.
등등의 교과서적인, 지금은 이룰 수 없을 법한 구루들의 인터뷰라
넘지 못할 벽같은 느낌도 들었지만,
이제라도 어떻게 해볼까 희망도 갖게 된다.
이래서 책을 읽는 거겠다.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1가에서 프로그래머로 사는 법 읽는 중
책소개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취직하는 방법, 높은 자리로 올라가는 방법, 최고 자리로 가는 방법처럼 프로그래머로 경력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모두 담겨 있다. 학점을 잘 받거나 코드를 잘 짜는 것만으로는 성공하지 못하며, 리더십, 팀 관리, 인간 관계, 성장 역량, 제안서 작성법, 발표의 기술, 시간 관리, 일과 삶의 균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품질 관리와 같은 다양한 역량이 성공의 요소임을 설명한다.
목차
CHAPTER 1 크게 성공하기
__소프트웨어 분야의 거성들은 무슨 일을 할까?
__행복을 좇아라
__뭘 망설이는가?
__생각보다는 어렵지 않다
CHAPTER 2 좋은 소프트웨어란?
__망쳐버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와 무용담
__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원동력, 시장
__고객: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__이기는 전략과 전술
__고객에게 귀 기울이기(또는 그러지 않기)
__interview__마리사 메이어
CHAPTER 3 학교 대 직장
__제한된 비전
__학교는 어항이다
__회사는 어항이다
__차이를 지렛대 삼아 …
__interview__존 벤틀리
CHAPTER 4 미션 임파서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직장 구하기
__현명하게 선택하는 법
__신규 취업자 이력서의 현실
__바람직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이력서
__이력서를 넘어서
__학점의 가치
__과외 활동의 가치
__현장 실습과 인턴십
__훌륭한 면접을 위한 15가지 비결
__interview__비야네 스트롭스트룹
CHAPTER 5 소프트웨어 개발자 초기 시절 활용법
__트레이드크래프트
__소프트웨어 업계
__도메인 전문성
__온고지신
__리더로부터 배워라
__네트워크 구축
__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__멘토
__재미와 성공
__interview__리차드 스톨만
CHAPTER 6 필수 역량
__업무 역량과 업무 외 역량
__성장을 위한 기술 역량
__프로그래밍 언어: 잘 나가는 언어와 그렇지 않은 언어
__디버깅
__생존을 위한 규격, 설계 및 코드 검토
__성장 역량
__조직 최상부의 비업무 역량
__궁극의 비업무 역량: 감성 지능
__interview__레이 톰린슨
CHAPTER 7 소프트웨어 R&D 조직
__누가 무슨 일을 하나?
__좋은 선수와 위대한 선수
__효과적인 경력을 쌓기 위한 세 가지
__업무상 대화의 네 가지 모드
__절대로 상사를 놀래키지 말라
__인상과 체제 순응도
__interview__피터 노빅
CHAPTER 8 경력을 말아먹는 법
__대인 관계 문제
__팀 문제
__생산성 문제
__성장 문제
__근본적인 것과 부수적인 것
CHAPTER 9 조직생활
__협조를 이끌어내는 방법과 이메일의 환상
__받기 위해서는 먼저 줘라: 감성 재산을 모으는 방법
__인맥 활용
__협상의 기초
__성과를 이끌어내는 의사소통법
__성공하기 위한 옷차림: 운동화를 신자
__동의를 얻어내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__interview__존 슈왈츠
CHAPTER 10 소프트웨어 제안서 작성법
__핵심 경쟁력
__성공적인 제안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__발표의 기술
__끈기와 인내
__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__interview__리누스 토르발스
CHAPTER 11 승진
__왜 고과와 승진 심사는 그리 비과학적인가?
__실적이 신뢰를 낫는다 - 그리고 신뢰가 전부다
__성과를 보여주는 방법
__목표 지향적인 경력 관리
__상사의 영향력
__상사의 동료의 영향력
__다른 사람에 대해 좋게 이야기하기
__승진 가능성의 비밀
__interview__마크 루시노비치
CHAPTER 12 시간 관리
__목표 중심적인 시간 관리
__과제 중심적인 시간 관리
__영향력의 원과 관심의 원
__우유부단함
__절박한 마음가짐
__어느 정도까지 시간을 낭비해도 될까?
__이메일
__interview__데이비드 바스케비치
CHAPTER 13 개발 일정을 맞추는 방법
__모라고 씨처럼 하지 맙시다
__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일정이 지연되는 비율
__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이유
__이미 일정이 늦어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__소프트웨어 개발 일정 지연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며
__interview__그래디 부치
CHAPTER 14 균형의 기술
__일과 삶의 균형
__조직문화와 일과 삶의 균형
__개인생활과 일
__패턴, 가능성, 자아 발견
__interview__톰 멀로이
CHAPTER 15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의 비밀
__목표 중심적인 프로젝트 관리: 우주 계획으로부터 얻은 교훈
__인간 본성의 관리
__학생 활용법
__가치 측정의 가치
__쥐, 사람, 그리고 프로젝트 계획
__개발 성숙도 평가
__소프트웨어 결함과 비용과 효율
__테스트와 품질
__interview__제임스 고슬링
CHAPTER 16 빅 리그: 외야 안타에서 홈런까지
__리더십과 관리
__리더십 스타일
__권위자가 되자
__일단 저지르고 질문은 나중에 받자
__팀을 꾸리고 최고의 인재를 확보하는 방법
__돈을 좇아간다
__보상하는 대로 받는다
__공통의 가치를 만든다
__효과적인 위임
__업무지시 방법
CHAPTER 17 소프트웨어 혁신 리더십
__왜 혁신인가?
__성공하는 소프트웨어 혁신
__혁신의 기회
__브레인스토밍
__가치 인식 사이클
__혁신가의 12가지 원칙: 혁신을 성공적으로 키워내는 방법
__99%의 노력
__interview__로버트 칸
CHAPTER 18 빅 리그: 거물에서 선지자로
__권위자가 된다
__폭을 넓히자
__스스로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믿는다
__사업 수완
__특허
__각종 출판물
__공공 발표
__성공은 좋은 스승이 못 된다
__고급 소셜 네트워킹 (괴짜들을 위한 사회 친화력 증강제)
__예술을 완성하기 위한 열정과 프로세스
__interview__스티브 워즈니악
CHAPTER 19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__초기 적응 기간
__상사
__동료
__상사 관리하기
__기회 창출
__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면 너무 늦다
__interview__마크 베니오프
CHAPTER 20 홀로서기: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__좋은 아이디어 대 좋은 회사
__사업 계획서와 피치
__R&D 착수
__자금 조달
__매출 달성
__골을 넘어서
__날렵하고 빠르게
__성장 대 인수 합병
__인수 합병 전략
__interview__다이앤 그린
CHAPTER 21 보상
__회사 유형에 따른 보상 차이
__보상, 승진과 학위
__스톡 옵션
__스톡 그랜트
__상여금
__퇴직금
__일반적인 급여 수준 (2010-2013)
__간접적인 보상
__전반적인 고려사항
CHAPTER 22 성공하기
__어떤 사람이 성공하는가?
__성공이란 어떤 것일까?
__왜 어떤 사람은 못 하거나 안 하는가?
부록 우리가 프로그래머로 살아가는 법
__기획의 말, 40세 개발자는 가능한가?
__지방대 대학생의 BPC 수상기
__유학생의 미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구직 인터뷰
__좌충우돌 스타트업 생존기
__프로그래머의 공부
__길고 구부러진 길
__엔지니어가 실수하는 것들
__대한민국에서 나이 많은 개발자가 살아남는 법
__어떻게 프로그래머로 살까?
__우연히 시작한 개발자의 꿈, 아직도 진행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