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뜻 알아보기 : 굴기 산이 불쑥 솟음 기울어진 집안에서 큰 인물이 남
언제부턴가 우리는 자주 사용하지 않던 단어를 언론, 뉴스를 통해서 접하게 된다. 그래서 혹시 생뚱맞은 단어인가 봤더니, 그냥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였던 것이라 판단된다. 한자영향권에서는 다 이해할 수 있는 뜻으로 만들어진 단어라 생각한다.
단어는 우리나라 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중국에서 더 많이 통용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중국스러워 사용하기가 꺼려지기도 하지만, 중국의 스타일이 인해전술 아니겠나! 그래서 일단 이 단어에 대한 기본적인 판단을 해두고, 필요할 때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좋겠다 생각한다.
단어의 뜻은 이렇다. 한자에 따라서 뜻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니, 어떻게 은밀하게 구별하여 사용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다르긴 하나... 애매한 것이라 생각된다. 비슷하다. 유사하다. 조금 다르다.
굴기 倔起
명사
1. 몸을 일으킴.
2. 보잘것없는 신분으로 성공하여 이름을 떨침.
굴기 崛起
명사
1. 산 따위가 불쑥 솟음.
2. 벌떡 일어섬.
3. 기울어 가는 집안에 훌륭한 인물이 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 한자는 이런 뜻이 있다.
崛 우뚝 솟을 굴
우뚝 솟다
起 일어날 기
일어나다, 날아오르다, 내닫다, 가다, 기동하다, 분기하다, 출세하다, 일으키다, 기용하다, 파견하다, 병을 고치다, 소생시키다, 세우다, 계발하다, 값이 오르다
뜻은 좋은 의미다. 굴기라는 단어를 단순히 중국어라고 하기에는 이제는 너무 가까이 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잘 사용하지도 않던 단어를 자주 사용해야 할까? 아니면 그냥, 중국에서 사용하는구나 하고 이해해야 할까?
[답변]굴기
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15. 3. 2.
안녕하십니까?
‘굴기(崛起)’라는 단어를 바탕으로 하여, ‘굴기 외교(崛起外交)’(중국이 2003년 말부터 채택한 외교 노선.) ‘화평굴기(和平崛起)’(중국의 주석 후진타오가 추진하는 평화적 부상 전략.)등의 표현들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굴기’의 어원과 관련하여서 어휘 자료들을 찾아보았는데, ‘굴기’가 중국에서부터 쓰인 말인지 일본에서부터 쓰인 말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할 만한 정보를 찾지 못하였습니다.(다만, 중국어사전과 일본어사전에 ‘崛起’가 실려 있습니다.)
하지만 ‘굴기(崛起)’가, 국어사전에 실려 있는 대로, “산 따위가 불쑥 솟음./벌떡 일어섬./기울어 가는 집안에 훌륭한 인물이 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는 뜻을 나타내므로, 이러한 뜻에 맞게 ‘굴기’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굴기’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말은 아니어서 좀 더 쉽고 알맞은 다른 표현을 쓰는 것도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우리나라 문학에서도 그리 자주 볼 수 있는 단어는 아니다. 아니, 볼 수 없다고 보는 것이 옳다. 사전에만 있지만, 사용되지 않는 단어라 생각된다.
그래도 만일 관련해서 다시 이용된다면 죽었던 단어가 부활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 나쁜 의미도 아니고, 세계적인 분위기에 발맞춰 사용해서, 의사소통에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들기는 하지만, 과거에 조선과 중국과 일본과 주변국들 사이에 문화가 서로 소통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겠고, 이런 상황을 보면 거대한 언어 소통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으니, 기본적으로 풍성해진 언어 환경이라 이해하자.
부담 없다고 본다. 우리나라 사전에도 이미 있었던 단어이고, 죽었던 단어를 다시 사용하게 된 것이니, 손안대고 코 푼 격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더 나은 단어가 있다면 그걸로 바꿔 쓰면 될 것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