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해커 국내 IP 카메라 해킹 4천5백개 사생활 영상 텔레그렘에 노출 사용자 제조사의 보안인식 개선과 제도적인 보안 강화 장치 마련 시급 알몸 화장실 목욕탕 영상 등 민감한 영상 대거 포함
중국 해커, 국내 IP 카메라 해킹... 4,500개 사생활 영상, 텔레그렘에 노출
2023-12-30 22:59
알몸 영상, 화장실·목욕탕 영상 등 민감한 개인 영상정보 대거 포함...해커, 고화질 영상 구입 유도
사용자 및 IP 카메라 제조사의 보안인식 개선과 제도적인 보안 강화 장치 마련 시급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25342
이런 사건(?)은 언제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만 생각도 못하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어서 아무런 보안 대책 없이 개인의 책임으로 떠넘겨지는 것 같다.
문제 상황에 접할 가능성은 높지만, 누구도 신경 쓰지 않아서 발생되는 사건이라 볼 수 있다.
적어도 국내에서 유통된다 하면 책임소재가 나름 분명해져서 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도 있고,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반면에, 해외 사이트나 열악한 업체, 또는 악의적 업체에서 판매되는 제품에는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겠다.
일단 몇가지만 확인하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1. 설명서를 읽어보자.
보통 IT기기들은 자세한, 상세한 설명서가 있기 마련이다. 그 설명서에는 사용자가 처음 구매한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안내가 있다. 그 내용을 따라해주면 된다.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은 암호 설정이다. 암호를 1234 같은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걸로 한다면, 시간 많고 경험 많은 해커는 순식간에 암호를 뚫고 인터넷을 통해서 전 세계 어디서나 내 컴퓨터처럼 맘껏 설정을 바꾸거나 해킹 아닌 해킹을 할 수 있다.
노트북 카메라에 스티커를 붙이는 것처럼 간단한 조치로 최대한의 효과를 누려보자.
2. 카메라 방향을 적절히 하자.
보안이 필요한 곳에 카메라가 향하는 거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개인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 곳을 비춘다면 문제가 된다. 해커나 사이버 범죄자의 입맛에 딱 맞는 곳을 비추면 안되는 것이다. 당연하지만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라 본다. 용도에 맞게 각도를 최소화시켜보자.
3.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자.
펌웨어는 데이터나 정보를 변경할 필요가 없는 핵심적인 소프트웨어를 롬(ROM) 따위에 기록해서 하드웨어처럼 사용하는 것인데, 이걸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그래서 제품을 만든 회사에서는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준다. 단,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수동이나, 반자동으로 된다. 제조사 홈페이지를 접속해보자. 그러면 그 회사 뉴스도 있겠지만, 필수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4. 중국 해커 뿐만 아니라, 국내 해커도, 세계 해커도 열심히 일한다.
공격은 다양하다. 그리고 뚫리는 것도 우연히, 가장 열심히 했거나, 가장 운이 좋은 해커에게 걸려들게 된다.
반대로 기본적인 안전을 지키면 뚫리지 않는다. 기본적인 안전을 지켜도 뚫리는 건 내 손을 떠난 문제다. 그러니, 기본이라도 지켜두자. 생각지도 못한 피해를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