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美 핵미사일 격납고 위에 둥둥 중국의 풍선이 지켜보고 있었다 미 국방부 “동선 추적 중” 중국의 정찰용 스파이 풍선으로 의심되는 비행체 고고도 감시용 풍선 블링컨 장관의 방중을 코 앞..

시사窓/국제

by dobioi 2023. 2. 4. 10:08

본문

반응형

미국을 감시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이벤트인지 모르겠다. 실익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 무슨 의도일까 싶기도 하겠지만, 북한에서 날린 무인 드론과도 비슷한 상황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아예 잘못 날린 것이 우연히 그쪽으로 날아간 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미국에서도 이런 일이 발생해도 우리나라에서 아무것도 못한 것처럼 대응하고 있는 걸 보면 윤정부를 깠던 애들이 여전히 까고 있는지 모를 일이겠다. 부화뇌동 하는 걸 알 수 있다. 무뇌가 아니길 바랄 따름이고,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에 모두 대응할 필요는 없겠지만, 문제가 발생될만한 우려스러우 일을 잘 선별해서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생각된다.

 

 

추이를 살펴보면서 참고했으면 좋겠다. 하늘을 날으며 미 국민을 불편하게 하는 용도였을 수도 있다.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도, 대책을 세울 거라 생각된다.

 

닥치고 욕해본들 주둥아리만 겸연적일 수밖에 없다.

 

美 핵미사일 격납고 위에 둥둥… 중국의 풍선이 지켜보고 있었다

미 국방부 “동선 추적 중”

 

워싱턴=김진명 특파원

입력 2023.02.03 08:58

 

중국의 정찰용 스파이 풍선으로 의심되는 비행체가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북서부 몬태나주 상공에서 포착됐다../AP 연합뉴스

 

5~6일로 예정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미 국방부가 미 대륙을 가로질러 비행 중인 중국의 고고도 감시용 풍선을 추적 중이라고 2일(현지 시각) 밝혔다. 버스 3대를 합친 크기의 이 대형 풍선은 2일 오전 미국 핵미사일 격납고가 다수 있는 몬태나주 상공을 지나는 것이 목격됐다. 이 외에도 몇 군데 민감한 장소를 통과했지만 미 정부는 낙하하는 파편이 지상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힐 가능성을 우려해 격추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팻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미국 정부는 현재 미 대륙 상공을 통과 중인 고고도 감시용 풍선을 탐지해서 추적 중”이라며 “북미 대공 방위 사령부(NORAD)를 포함한 미 정부는 이를 계속해서 면밀히 추적하며 관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풍선은 현재 상업용 비행기 항로보다 훨씬 더 높은 곳을 날고 있으며 지상의 사람들에게 군사적 혹은 물리적 위협이 되지 않는다” “풍선이 탐지되면 미 정부는 즉각 민감한 정보의 수집을 차단하기 위해 행동한다”고 했다.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CNN 방송에 “우리는 이 고고도 감시용 풍선이 중국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이런 사례는 전임 행정부 시절을 포함해서 과거 몇 년 동안 관찰됐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풍선의 이동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가능한 대응 옵션 마련을 요청했으며, 필리핀을 방문 중인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군 지휘부와 대책 회의를 열었다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잠깐 풍선을 격추하는 방안이 거론됐지만, 마크 밀리 합참의장을 포함한 고위 군 당국자들이 낙하하는 파편이 지상의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을 우려해 반대했다”고 보도했다.

 

 

미군은 러시아의 캄차카 반도와 알래스카 사이에 있는 얄루산 열도 부근에서 이 풍선이 솟아오르는 것을 탐지하고 캐나다를 거쳐 미 대륙 상공을 이동하는 동안 며칠에 걸쳐 추적해 왔다고 한다. 미 국방부 당국자는 기자들에게 “우리는 이 풍선이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지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으며 외국의 어떠한 정보 위험도 완화할 수 있도록 경계 태세를 높이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300x250

블링컨 장관의 방중을 코 앞에 둔 민감한 시기에 중국이 보낸 감시용 풍선이 발견되면서, 이 문제가 미·중 외교장관 회담 등에서 어떻게 제기될지도 주목된다. 블링컨 장관은 이틀 간의 방중 기간 동안 친강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예방할 것으로 알려졌다.

 

https://youtu.be/lj-Nu9Lqk2E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us/2023/02/03/RGFXR5URR5FUFOFGOZTT6732SU/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