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7일 임시공휴일이 대출 만기라면..임시공휴일 앞두고 준비할 일 [Q&A]

시사窓

by dobioi 2020. 8. 9. 14:52

본문

반응형

임시 공휴일이 되면 금융기관에서는 임시 공휴일을 전산상 휴일 비트를 켜준다.

 

그러면 해당 이자계산 프로그램에서 휴일로 인식해서 연체는 빼주고, 임시공휴일이 만기일이면 익영업일로 만기를 이연 켜준다.

연체는 안 걸리게, 이자는 제대로 받게 만들어 준다.(은행이 대출이자를 더 받거나, 고객이 예금이자를 더 받거나다...)

 

대출이 있는 경우 임시공휴일이

마침 만기라면 갚아야될 이자가 많아지므로 먼저 갚고 싶다면 은해에 연락하거나 앱으로 먼저 갚아도 된다.

 

적금이 있는 경우 임시공휴일이

만침 만기라면 받아아될 이자가 많아지므로 그냥 익영업일인 다음날 은행 가서 해지하면 된다. 적지만 이자가 1일 더 나오니까 살짝 뿌듯하다.

자동으로 흐르지 않는 것들도 있겠다.

이사를 할 때 전세금이나 월세, 집값 등을 송금해야 한다면, 그냥 이체하면 되겠고, 은행을 찾아갈 수는 없으므로, 미리미리 출금해둬야 하는데, 이게 위험하다. 집에 금고가 없으니, 현찰로 하지 말고 송금을 권장드린다.

 

아, 참, 송금할 때 1일 1화 공금 가능한 한도가 있어서, 은행에 가서 미리 한도를 늘려두셔야 편리하다.

이거 정말 황당하다.

 

 

-_-_--_-_--_-_--_-_--_-_--_-_--_-_--_-_--_-_-

 

Q. 17일 대출 만기가 돌아오는 경우

언제 대출금 상환?

-금융사 대출과 주식 신용거래금액 만기는 18일로 자동 연장된다. 18일에 상환해도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상환 처리된다. 고객이 희망하면 사전에 금융사 확인을 거쳐 조기 상환(14일)도 가능하다. 이자 납입일이 17일이라면 18일로 자동 연장된다.

 

Q. 17일 만기가 도래하는 예금

언제 출금? 해지?

-예금은 18일에 17일 이자분까지 포함해 찾을 수 있다. 상품에 따라 예금주의 요청으로 직전 영업일(14일)에도 찾을 수 있다.

 

Q. 17일이 카드결제 대금 납부일

언제 대금을 납부?

-카드결제 대금 납부일이 공휴일이면 익영업일로 납부일이 연기된다. 18일에 고객 계좌에서 자동 출금되거나 고객이 직접 납부할 수 있다. 14일에 먼저 결제(14일까지의 이자분만 부담)하는 것도 가능하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Q. 어음, 수표, 전자결제수단 만기 도래 일이 17일인 경우 언제 현금화?

-현금화는 다음 영업일인 18일에 가능하다. 17일에는 당사자 간 대면 거래인 약속(종이) 어음, 당좌수표 발행·배서는 할 수 있으나 전자어음, 기업 간 전자결제수단 거래, 은행 창구를 통한 자기앞수표 발행 등의 거래는 할 수 없다.

 

 

Q. 17일에 부동산 거래, 법인 간 대규모 자금 결제나 외화 송금 필요?

-거액의 자금 거래가 필요한 고객은 거래 상대방과 사전 협의를 통해 거래 일자를 바꾸거나 아니면 미리 자금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다. 인터넷 뱅킹 이체 한도 상향 조치도 필요하다. 외화 송금·거래도 미리 송금·거래일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Q.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인터넷 뱅킹, 폰뱅킹 한도 증액 방법

-임시 공휴일에 거액 인출·이체가 필요하면 사전에 해당 금융사에 문의해 이용 한도를 확인해야 한다. 인출·이체 한도를 증액하려면 금융사 영업점 방문이 필요하다.

 

Q. 17일 전후 퇴직연금을 받으려면?

-운용상품 종류별로 지급 일정에 차이가 있어 사전에 금융사에 문의해 지급 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Q. 17일 펀드 환매대금 수령 가능?

-임시 공휴일은 펀드 집합투자 규약(약관)에서 정한 영업일에서 제외된다. 따라서 당일에는 환매대금을 받을 수 없다. 투자자는 판매사에 문의하거나 투자설명서 등을 통해 환매 일정을 미리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Q. 17일 상환 예정된 주가연계증권(ELS), 파생결합증권(DLS) 상환 금액 수령은 언제?

-지급일은 18일이다.

 

Q.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보증과 관련해 17일 신규 보증이 필요하거나 만기가 돌아오는 기업은?

-신규 보증서를 긴급하게 발급받아야 하는 기업은 일정을 앞당겨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그 외 기업은 18일 이후 보증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조치가 이뤄진다. 17일에 보증기한이 돌아오는 기업에 대해선 개별 영업점이 일정 조정 등을 사전 협의한다.

 

Q. 17일에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대출 실행 가능?

-보금자리론 대출은 전영업일(14일)에 받거나 익영업일(18일)에 받는 것으로 조정해야 한다.

 

Q. 17일에 주택연금 월 지급금 수령은?

-15∼17일 연휴 중에 주택연금 지급일이 있으면 14일에 월 지급금이 지급된다. 연휴 중 목돈 인출이 필요하면 13일까지 공사를 방문해 신청하면 14일에 찾을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