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됨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크롤링하는 소프트웨어는 크롤러 티스토리 크롤러 로그인 정보 로그인 추가 방법 상세 안내 설명

티스토리

by dobioi 2022. 7. 17. 20:36

본문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수익을 얻고 있는데, 어느 순간부터 갑작스럽게 광고수익이 줄어들어 깜짝 놀랐다. 그래서 찾아봤다.

 

크롤링이 안되고 있다고,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다고 에러가 나고 있었다. 과거 이미 있었던 일이지만 사실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손놓고 있었지만, 금번에 수익이 사라지는 걸 확인하고서는, 꼭 누군가에게 도둑맞는 느낌이 들어서 해결해 보기로 했다.

 

그런데 해결하고 보니 방법은 비교적 간단했다. 그런데 뭔 소리인지를 몰랐니, 넋놓고 있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 안타깝다.

 

728x90

 

크롤링 이란?

크롤링(crawling) 혹은 스크레이핑(scraping)은 웹 페이지를 그대로 가져와서 거기서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행위다. 크롤링하는 소프트웨어는 크롤러(crawler)라고 부른다.

검색 엔진에서도 유사한 것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는데, 웹 상의 다양한 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색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때는 스파이더(spider), 봇(bot), 지능 에이전트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일일이 해당 사이트의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의 미리 입력된 방식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웹 페이지를 찾아 종합하고, 찾은 결과를 이용해 또 새로운 정보를 찾아 색인을 추가하는 작업을 반복 수행한다. 방대한 자료를 검색하는 특징은 있으나 로봇의 검색 기능을 역이용하여 순위를 조작하거나 검색을 피할 수 있는 단점도 있다. 네이버, 구글 등도 이런 봇을 이용해 운영된다.

(출처: 나무위키)

 

광고 게재가 제함되었다고 하니, 수익이 없어진다는 말인 것이다.

 

원인, 문제라 하는 것은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인데, 풀어서 말해보면, 호스팅 서버에 연결해야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데, 연결할 수 없는 상황으로 파악해야 옳다.

 

 

그래서 이걸 해결하는 방법은 크롤링을 못한 것을 등록해서 크롤링할 수 있게 해결해준다면 광고를 걸어줄 수 있고, 내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고 이해한다.

 

(크롤링 해결된 상황)

 

 

다음 설명하겠지만, 결과부터 보여주자면 이렇다. "크롤링"이라고 녹색으로 보여지면 해당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크롤링이 된다는 것이고, 문제 없다는 것이다.

 

이게 안되면 아래처럼 목록이 뜨게 되어있다. 이 목록은 '애드센스 > 정책센터'에서 볼 수 있다.

 

이걸보면서 얼마나 당황스러웠는지 모른다. 수익이 나지 않는 거라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아마도 어느 정도는 맞는 것 같다. 수익을 낼 수 없어진 상황에 너무 빨리 알려진 탓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그런데, 이게 사라지지 않고 있어서 문제는 계속되고 있다는 생각을 버릴 수 없다. 일단은 최선을 다해보는 것이다. 어떻게든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할 수 있는 걸 다 해보는 것이다. 차라리 하나하나 이렇게 세팅해놓는 것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전에 한땀 한땀 작업을 걸어놓는 거다. 포스팅이 뜰지 안뜰지 모르지만, 일단 걸어보는 것도 좋은 해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포스팅은 소중하니까 말이다.

 

  • 애드센스 > 정책센터

 

아래 화면을 보면 광고요청이 됐다는 횟수가 표시된다.

이건 아마도 광고를 띄우려 했지만 못했다는 것이겠다.

 

그래서 방문자수가 어떻게 떡락했는지를 참고로 보여드리겠다.

 

7월1일 전후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처음엔 몰랐다. 그걸 찾기 위해 뒤적거리고, 머리를 쥐어 뜯었다. 그리고 나름의 해답을 얻게 되었다.

 

방문도 급감했지만, 수익도 쥐 꼬리로 바뀌었다.

 

(크롤링 방법)

 

  • 애드센스 > 정책센터 > 계정 > 액세스 및 승인 > 클로러 액세스

 

아래는 현재 크롤링이 가능한 상태와 목록을 보여 주는 화면이다.

 

 

이전에도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이었어도 해결하지 못했지만 이젠 해결했다. 그리고 수익도 점점 오르고 있다.

 

그러면 크롤러 등록 하는 방법을 보여주겠다.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오면 되겠다.

 

  • 로그인 추가 클릭한다.

 

 

'사이트의 로그인 정보 추가하기'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 빈칸을 채워주면 된다. 빈칸이 생각보다 많아서 살짝 겁이 났다. 구글 얘가 뭘 하려는 것일까? 싶었다. 이런 항목을 다 채워줘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이러다가 로그인 할 수 있는 정보만 나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됐다.

 

그래도 넣어야 되겠다 싶어서 한번 해본 것이다. 그랬더니 정책 센터의 문제가 하나씩 줄어들었다. 이게 답이었는지, 더이상 포스팅을 찾지 않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둘 사이를 살짝 애매하게 걸쳐 있는 느낌이 들기도 하다.

 

그래도 일단 해보는 거다. 더 좋은 상황이 생기면, 알게 되면, 수정도 하고 또 포스팅도 하는 거다.

 

300x250

 

샘플로 세팅해본다. 아마 티스토리 하시는 분이라면 아래처럼 하시면 될것이라 생각한다. 제대로 된 정보처럼 작성했다. 참고로 필자는 dobioi.com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하지만 티스토리 도메인을 그대로 쓰시는 분을 위해 오해없으시도록 표시했다.

 

샘플이라 100% 다 보여드리진 못하지만,기본적인 세팅을 해서 캡쳐를 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그대로 하시면 된다.

 

일단 로그인 매개변수는 카카오계정 로그인이어서 저걸로 입력을 했다. 비밀번호는 그대로다. 이걸로 직접 로그인하는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 이젠 줄었던 수익이 올라가나 두고 보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