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라딘 전자책 최소 5000권 해킹 출판 산업 뒤흔드는 초유의 사건 확인 알라딘 5000 종 파일 유출 국내 출판 산업 근간 흔들 초유 사건 발생 텔레그램 채팅방 DRM 디지털 저작권 관리

도서(책)

by dobioi 2023. 5. 30. 17:29

본문

반응형

전자책을 구입한 적은 없다. 하지만 동네 도서관에서 회원가입해서 전자책을 대출해서 읽어보고 있다. 결론은 매우 좋다. 행복하다. 책을 읽는 기쁨은 독서를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텐데, 책이 책장에 가득 꽂혀있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핸드폰을 통해서 전자책을 읽어낼 수 있는 건 너무나 간편하면서도 의미있다.

 

전자책이 해킹됐다는 건 놀라운 사건 중의 하나다. 이게 그냥 풀리면 돈을 받고 주고 받아야할 서비스에 대해 문제가 생긴다는 것인데, 디지털 저작권이 관리되지 않을 전자책이 돌아다니는 것은 너무 끔찍한 일이다. 독자에게도 끔찍하고, 저자에게도 황당한 일이고, 출판사에게도 힘빠지는 일이다.

 

책값이 싸지 않다. 하지만 책의 값어치는 책값 못지 않다. 그래서 사건이 해결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 책을 읽을 사람이라면 제대로 된 값을 지불하고 읽을 것이라 본다. 그렇지 않다면 빌려서 보거나, 정당한 방법으로 보게 될 것이다. 제정신이 아니거나, 정상적인 사고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제대로 된 고객이 아닐 것이다.

 

씁~ 출판사, 저자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도둑질을 해서라도 책을 읽으려는 사람에게는 양심은 잃겠지만 그렇게 나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책이 더 읽히면 무조건 좋지 않나? 싶다.

 

 

 

“알라딘 전자책 최소 5000권 해킹...출판 산업 뒤흔드는 초유의 사건”

김민정 기자

입력 2023.05.30. 16:45

 

 

온라인 서점 알라딘에서 대량의 전자책 파일 해킹 사건이 발생했다. 국내 출판 단체인 대한출판문화협회(이하 출협)는 30일 “확인된 것만 알라딘에서 5000 종의 전자책 파일이 유출됐다”며 “국내 출판 산업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300x250

앞서 지난 19일 스마트폰 보안 메신저 텔레그램 일부 채팅방에 “알라딘 온라인 서점에서 전자책 100만권을 탈취했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등장했다. 알라딘 측은 최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책 상품이 유출된 것에 대해 출판사와 저자에 깊이 사과한다”며 유출 사실을 인정했지만, 어떤 책을 얼마나 해킹당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알라딘 관계자는 이날 본지에 “100만권은 해커의 주장일 뿐 사실이 아니다”며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며 정확한 피해 규모와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출협은 이날 성명에서 “지난 26일 한국저작권보호원에서 확인한 바로 이미 5000권의 전자책이 3200여 명이 모인 텔레그램 오픈채팅방에 유출되는 등 1차 피해가 발생했다”며 “해당 전자책은 향후 몇십 년간 유령처럼 온라인에서 떠돌 것이고 상품 가치는 사실상 상실되어 종이 책을 도둑맞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가 벌어졌다”고 했다. 출협은 수사기관 등 관련 기관에 사건 수습을 촉구하는 한편, 알라딘 측에도 “전자책 보안 상태와 유출된 도서 내역 등을 하루 빨리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해커들이 온라인 서점의 보안을 어떻게 뚫고 전자책 파일을 빼내갔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알라딘 측은 전자책의 무단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파일을 암호화하는 이른바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책들 중 일부가 유출됐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자책 유통 플랫폼에 구멍이 뚫릴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화되면서 출판계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전자책을 유통하는 국내 플랫폼에는 교보문고, 예스24,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북큐브, 카카오페이지 등이 있다. 출협은 “전자책을 비롯해 디지털 콘텐츠를 다루는 업체들은 예방만이 최우선임을 다시 한번 자각하고 보안 점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또 “불법 유출된 파일을 내려받거나 유통하는 것은 범죄 행위이므로 발견 즉시 관계 기관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https://www.chosun.com/culture-life/culture_general/2023/05/30/EWCKUNJMHZAMPPKXKYOZ5RRZA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