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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4 08:52

가만히 있었는데 들었다 놨다 했다는 말씀이신 것 같다. 정치색이란 것이 경우에 따라 득이 되기도 실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거의 모든 것을 잃은 사람도 있고, 모든 것을 얻어 득의양양한 사람도 많다. 아마도 권력의 주변에 붙어 하이에나처럼 줏어먹는 무리일 것이다.

어쨌든 소설을 통해 독자들의 마음을 뺏은 작가의 말이 왜곡되었던 것 같다. 하지만 오해의 소지를 던졌던 것이고, 법적 대응을 하겠다니, 기분이 몹시 언짢았던 모양이시다.

소설을 시대상을 담고 있지만 현실과는 다르며, 비슷하다 해도 왜곡이 있을 수 있다. 작가 맘이기 때문이다. 그걸 노림수로 활용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말이다.

일전에 읽었던 조정래 작가의 소설 하나는 몹시 왜곡된 시각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보이고 싶었던 것이 분명해보인다. 그렇다면 이번 건도 유사하리라 본다. 법적 다툼에거 무승부 그 이상은 힘들 듯 하다.

 

◇ 김현정> 정말 앞으로도 좋은 작품 많이 남겨주시고요. 지금 의도치 않게 정치권에서도 갑론을박이 막 벌어지고 있어요. 이걸 보면서 얼마나 속상하실까 싶은데 정치권에도 한 말씀하시겠습니까?

 

◆ 조정래> 정치권에서 사실 확인을 저한테 하지 않은 채로 신문 보고된 것만 가지고 말을 하니까 시끄러워지더군요. 오늘부로 그러한 소모적인 논쟁 그만하시고 그야말로 민생을 위한, 국민 전체를 위한 민생 국회로 빨리 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http://cbs.kr/oULL7u 

 

조정래 "이영훈은 신종 매국노, 친일파 단죄해야"

소설 '태백산맥'과 '아리랑' 등으로 유명한 조정래 작가(77)가 '반일 종족주의'의 저자인 이승만학당 이영훈 이사장에 대해 "신종 매국노이자 민족 반역자"라고 맹비난했다. 조 작가는 12일 서울 ��

m.nocutnews.co.kr

조정래 작가가 12일 서울 세종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등단 5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해냄출판사제공)

 

 

인터뷰 전문

10/15 (목) “일본 유학을 갔다 오면 무조건 친일파? 진짜 뜻은?”-조정래(속기본)

뉴스쇼| 2020-10-15 07:01:08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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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조정래(소설가)



아리랑, 한강, 이런 굵직한 작품을 써온 조정래 작가. 조정래 작가가 올해로 등단 50주년을 맞았습니다. 굉장히 뜻 깊은 해인데요. 그런데 그 50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생각지도 못한 논란이 터졌습니다. 한 기자의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에서 이런 답이 나온 겁니다. 토착 왜구라고 부르는 일본에 유학을 갔다 오면 무조건 친일파가 되어 버립니다. 민족 반역자가 됩니다. 일본 유학을 다녀왔다고 모두 친일파가 된다? 무슨 말이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좀 어렵다 하면서 갸우뚱하셨던 분들이 많으셨을 거예요. 이 문장을 둘러싼 논란은 급기야 정치권으로. . . 그러면 문재인 대통령 딸도 친일파냐? 이게 무슨 소리냐, 조롱하지 마라, 지나쳤다, 아니다 이런 소모적인 논쟁들이 일파만파 번져가고 있죠. 그래서 이 최초 발언의 당사자, 그 당사자가 말하고자 했던 진위를 좀 들어야겠습니다. 진위를 듣고 이 소모적인 논쟁의 종지부를 좀 찍어야겠습니다. 발언의 당사자 작가 조정래 선생 직접 만나보죠. 선생님, 안녕하세요.

◆ 조정래>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실은 등단 50주년 뜻 깊은 해여서 그 인터뷰를 해야 하는데 좀 엉뚱한 일로 모시게 돼서 착잡합니다.

◆ 조정래> 괜찮습니다.

◇ 김현정> 정리를 하고 가죠, 선생님, 그날 그 발언이 나왔던 자리가 기자 간담회 자리였던 거죠? 기자의 어떤 질문에 대한 답변이셨을까요?

◆ 조정래> 그러니까 제가 아리랑을 쓴 작가로서 이영훈이라는 사람이 선생님 문제를 진실하지 않다고 말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 김현정> 이영훈 교수라하면 반일민족주의를 쓴 그 이영훈 교수 서울대.

◆ 조정래> 네, 그래서 제 대답이 토착왜구로 부르는 아까 앵커께서 말씀하신 그 부분을 분명히 토착왜구라고 그 대상과 한정하고 제한을 했습니다. 그런데 언론이 이 가장 핵심적인 중요한 주어부를 빼버리고 일본에 유학 갔다 오면 전부 친일파 된다는 식으로 그 문장만 집어넣어서 기사를 왜곡함으로써 이렇게 일파만파 오해가 생기는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 김현정> 문장의 일부분이 생략된 채 보도된 게 문제의 시발점이었다, 그렇게 보시는 거군요.

◆ 조정래> 당연하죠.

◇ 김현정> 그러면 당시 선생님의 발언을 그대로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토착왜구라고 부르는 일본에 유학을 갔다 오면 무조건 다 친일파가 돼버리는, 민족 반역자가 됩니다. 그들을 일본의 죄악에 대해서 편들고 왜곡하는, 역사를 왜곡하는 그 자들을 징벌하는 새로운 법을 만드는 운동이 지금 전개되고 있습니다. 제가 적극 나서려고 합니다.

◇ 김현정> 토착왜구라고 부르는, 일본에 유학을 갔다 오면 무조건 다 친일파가 돼법니다, 민족 반역자가 돼버립니다. 그들을 일본의 죄악에 대해서 편들고 왜곡하는, 역사를 왜곡하는 그 자들을 징발하는 새로운 법을 만드는 운동이 지금 전개되고 있습니다. 제가 적극 나서려고 합니다. 아리랑을 쓴 작가로서 이것은 사회적,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법으로 다스려야 됩니다, 그런 자들은. 이렇게 말씀하셨네요.

◆ 조정래> 네.

◇ 김현정> 문제가 된 그 부분 그 부분, 토착왜구라고 부르면 일본에 유학 갔다 오면 무조건 다 친일파가 돼 버립니다. 민족 반역자가 됩니다. 그냥 딱 들으면 마치 일본 유학파는 무조건 친일파라는 건가 이렇게 들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 조정래> 토착왜구라고 하는 주어부를 빼지 않고 그대로 뒀다면 이 문장을 가지고 그렇게 오해할 이유가 없고 제대로 국어 공부한 사람은 다 알아듣는 이야기입니다. 토착왜구를 우리가 부르고 있는 그 사람들이 일본에 유학을 갔거나 연수를 갔거나 다 일본과 접촉하고 들어와서 이렇게 변질돼버렸거든요.

◇ 김현정> 토착왜구라고 부르는 그 사람들에 대한 설명이다 그 말씀이실까요?

◆ 조정래> 그렇습니다. 그리고 토착왜구로 부르지 않은 사람들 거기는 해당이 없고 일본 유학 갔다 와서 더 민족의식과 역사 의식이 강화된 분들 많겠죠.

◇ 김현정> 그러니까. . .

◆ 조정래> 따로 있습니다, 그분들 토착왜구가 아니죠.

◇ 김현정> 즉 약간 생략된 부분이 있겠네요. 토착왜구라고 부르는 사람들 일본에 유학을 갔다 오면 무조건 친일파가 돼 버렸던 그 사람들 이렇게 해석하면 될까요?

◆ 조정래> 그렇습니다. 그렇게 해석이 정의됐기 때문에 현장에서 더 이상 질문이 잇따라 나오지 않았던 것이죠. 다 고개 끄덕이고 수긍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일제강점기만으로 시기를 한정한 건 아니고요?

◆ 조정래> 아니죠. 지금 토착왜구라고 우리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반일민족 출신 사람들은 일제시대에 활동한 사람들이 아니잖아요. 해방 이후에 지금 성장하고 교육받은 사람들이라니까요. 그게 더 문제고 있죠.

◇ 김현정> 토착왜구에 대한 설명이었다, 토착왜구라고 불리는 사람들에 대한 설명이었다. 그 말씀. 사실 이게 문장 그대로 토착왜구라고 부르는 생략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아는 언론들도 꽤 많습니다.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냥 쭉 읽다 보면 오해의 소지는 있어요. 이게 말을 글로 옮겨온 거다 보니까 그래서 어떤 이제 얘기들 이 있었냐면 아니,그러면 일제시대, 일제강점기에 조선 조선지식인들 중에도 독립운동가들 중에도 일본으로 유학 갔다 오신 김. . . 시인 같은 분도 계시고 아버님도 독립운동 다녀오셨고.

◆ 조정래> 그렇습니다.

◇ 김현정> 아니, 이런 독립운동가들도 유학 갔다 오셨는데. . . 무슨 말씀이시지? 이렇게 오해하시는 분들이 더러계셨어요,선생님.

◆ 조정래> 저희 아버님도 일본에 유학 갔다 오셔서 . . . 하고 돌아오셔서 만해 한용운 선생과 함께 300여 명의 승려 집단이 모여서 비밀 결사단체를 만들었습니다.

◇ 김현정> 네.

◆ 조정래> 그리고 제 아버지는 거기서 평회원도 아니고 재무위원을 했습니다. 그렇게 일본을 유학갔다 와서 민족 의식과 역사 의식이 더 강화되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토착왜구 짓을 하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이런 비극적 사회 현상이 벌어진 것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 선생님, 소모적인 논쟁들이 막 벌어지고 있는데 중요한 건 화자의 진짜 의데모, 진위니까요. 정말 하고 싶었던 말씀, 생략되지 않은 그 이야기까지 여기서 한번 깨끗하게 말씀을 해 주시고 소모적인 논쟁의 종지부를 찍죠.

◆ 조정래> 저는 3, 40년 전부터 아리랑을 쓸 준비를 하면서 우리 민족 문제에 대해서 심각하고 냉정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일본이 우리를 대하는 것이 지난 과거 역사의 문제를 전혀 진정한 반성을 하지 않고 마치 우리를 희롱하듯이, 무시하듯이 해 왔습니다. 그런데 우리와 정반대로 독일, 이스라엘,프랑스 같은 나라들이 해 나가는 일을 보면 너무 명료하고 단호하고 철저하게 응징하고 처벌을 해 오는 것을 보면서 왜 우리는 저렇게 못? 저렇게 해야 민족정기가 바로 서고 사회정의가 바로 서는 게 아닌가 그리고 우리나라가 이렇게 말이 많은, 문제가 많은 것은 바로 그로부터 매듭을 풀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다. 그래서 그런 맥락에서 일본은 철저히 반성하고 사죄하라. 또 우리 북한은 이스라엘처럼 그렇게 하자는 글 많이 썼고 강연도 계속해 온 사람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저는 토착왜구는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고. 이러한 바로 하는 자들을 엄단하기 위해서 새로운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한 것입니다. 지금 이스라엘에서 만약에 우리나라에서 토착왜구들이 활동하는 것처럼 독일 히틀러 일당들이 저지른 그 거대한 인간 학살의 문제에 대해서 편들고 변명해 주고 합리화시켜주고 한다면 이스라엘인들이 가만히 두겠습니까? 어떻겠습니까? 아마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도 그렇게 엄히 해야만. . . 한다는 것이고. 가장 적격한 독립투사 한 분이신. . . 신채호 선생께서 감옥에서 돌아가시면서 남겨놓은 말씀이 있습니다. 역사를 망각하는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 저는 아리랑을 쓴 이유가 그런 확고한 정신 밑에서 우리 민족의 삶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기억 투쟁을 하기 위해서 아리랑을 써서 제가. . . 계속 후배들이 읽어줬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12권의 소설을 쓴 것입니다. 그런 작가 정신에서 오늘과 같은 이야기를 하게 될 것입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어쨌든 이 진위가, 지금 말씀하신 이 진위가 잘못 전달이 되면서 마음에 상처 입은 분들이 계세요.

◆ 조정래> 있겠죠.

◇ 김현정> 있습니다. 유학 다녀온 많은 분들 전혀 민족 반역자 아니고 애국자인 많은 분들. 그분들께도 뭔가 한 말씀하시겠어요?

◆ 조정래> 지금 언론의 왜곡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그분들께서 잠시라도 기분이 언짢았거나 마음에 상처를 받으셨으면 제가 오늘 이 자리를 빌어서 제가 신문을 대신해서 우선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언짢으신 걸 푸시고 제 진위를 제대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김현정> 네, 사실은 선생님께서 조금 더 그 부분을 내가 친절하게 했었어야 되는데라는 후회 같은 건 안 드시나 모르겠어요.

◆ 조정래> 아까도 말씀드린 대로 현장에 판단력을 가지고 가장 예리하게 사물을 인식한다고 하는 계급, 부류가 기자들입니다. 그들이 고개를 끄덕이고 동의했습니다. 더 이상 이어진 질문이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충분히 이야기를 전달했는데 언론이 그것을 계속 이렇게 저를 괴롭고 피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앞부분의 질문이 뭔가를 보니까 그게 이제 반일종족주의를 쓴 이영훈 교수가 아리랑에 대해서 비판했던 그러니까 아리랑이 사실을 왜곡했다는 식으로 언급한 그 부분을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 질문이었더라고요.

◆ 조정래> 네.

◇ 김현정> 그럼 그 부분에 대해서 답을 하시는 과정에서 이 두 번째까지 이어지게 되는 거군요.

◆ 조정래> 네.

◇ 김현정> 그 맥락 속에서 들은 사람은 전혀 의아할 게 없었다?

◆ 조정래> 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해서도 여기서 답을 해 주시겠어요? 이영훈 교수가 아리랑에 대해서 끌려가는 장면, 그게 사실이 아니다, 왜곡됐다 이렇게 책에 쓴 게 있지 않습니까?

◆ 조정래> 도저히 말이 안 되는 억지를 부리고 있는데 제가 그래서 이영훈 교수가 한 것을 말이 안 된다고 말로 하면 안 되겠어서 명예훼손 법적 책임을 물으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유시민 씨가 선생님, 참으시라고. 선생님, 그런 말 믿을 사람 한 명도 없고 선생님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사람 없으니까 관두시라고. 그런 거 하게 되면 괜히. . . 후게 되니까 안 하시는 게 좋다고 해서 참았습니다.

◇ 김현정> 그러셨군요. 50년 이야기를 해 보죠. 감회가 어떠십니까?

◆ 조정래> 제가 28살에 작가가 됐는데 50년 세월이 글을 쓰면서 흘러갈 거라고 전혀 못 했었습니다. 젊은 사람들이 갖는 착각이고 교만이죠. 그리고 50년 세월이 지나서 돌아 보니까 요즘 말로 시원섭섭한 것인가, 만족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엇갈리는 감회들이 생기는데 정리가 잘 안 되고 그런 자세로 기자간담회를 했었습니다. 흘러가는 세월은 아쉽고 허망하고 남은 생활은 얼마 안 남았으니까 서운하고 그런 감정이었습니다.

◇ 김현정> 50년간 선생님 작품을 꾸준히 사랑해 준 많은 독자들이 지금 듣고 계실 겁니다. 그분들께도 한 말씀하시죠.

◆ 조정래> 천한 말로 영토가 없는 왕은 왕이 아니고 신도가 없는 종교는 종교일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독자가 없는 작가는 작가일 수가 없는 거겠죠. 그런 등식으로 말을 하면 저는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는데 그분들이 아니었으면 지금까지 작가 생활을 지속해 올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태백산맥을 많이 읽어주셨기 때문에 그 덕으로 아리랑을 쓸 수 있었고 아리랑을 또 많이 읽어주셔서 한강을 쓸 수 있었고 했기 때문에. 어그래서 지금까지 사랑해 주신 그 은혜에 보답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남은 세월도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열심히, 치열하게 소설을, 글을 써 나가겠습니다.

◇ 김현정> 정말 앞으로도 좋은 작품 많이 남겨주시고요. 지금 의도치 않게 정치권에서도 갑론을박이 막 벌어지고 있어요. 이걸 보면서 얼마나 속상하실까 싶은데 정치권에도 한 말씀하시겠습니까?

◆ 조정래> 정치권에서 사실 확인을 저한테 하지 않은 채로 신문 보고된 것만 가지고 말을 하니까 시끄러워지더군요. 오늘부로 그러한 소모적인 논쟁 그만하시고 그야말로 민생을 위한 , 국민 전체를 위한 민생 국회로 빨리 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 김현정> 전화 한 통도 안 왔으니까 확인하는 전화가.

◆ 조정래> 네, 안 왔습니다.

◇ 김현정> 당사자에게 진위를 묻지 않으면 이거 어떻햅니까?

◆ 조정래> 진중권이라는 사람이 저를 비난하고 조심지어 대통령 딸까지 끌어다가 조롱하고 그랬는데 그 사람도 사실확인 하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전화 한 통화만이라도 좀.

◆ 조정래> 그래서 저는 지금 그 사람한테 공개적인 진정어린 사죄를 요구합니다. 만약에 그거 하지 않으면 작가의 명예를 훼손한 법적 책임을 묻겠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도록 하죠. 선생님, 고맙습니다.

◆ 조정래> 네.

◇ 김현정> 등단 50주년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발언, 그 발언이 지금 일파만파 굉장히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당사자가 얘기하고자 했던 진위는 뭔가 오늘 좀 들어봤습니다. 조정래 선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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