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서리뷰] 책 읽는 뇌 : 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 매리언 울프 저 / 이희수 역 | 살림출판사 | 2009년 06월 23일

도서(책)/인문

by dobioi 2021. 3. 5. 09:21

본문

반응형

책 읽는 뇌 : 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
매리언 울프 저 / 이희수 역 | 살림출판사 | 2009년 06월 23일

 

 

우연히 읽게 된 책이다. 독서와 관련한 책은 어느 정도 뻔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루기 때문에 식상하다 편견을 갖고 있어서 갈려서 읽지 않다가 우연히 검색하다가 얻어 걸린 책을 잘 읽었다.

책을 꺼내 읽다보면 시간이 잘 가기도 하지만 이내 졸음이 몰려오거나 식구들이 내버려두지 않거나 스스로가 다른 자극적인 것을 찾게 되는 탓에 독한 마음을 먹지 않으면 독서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필자는 그나마 이북으로 듣기에 망정이지, 1년에 책 1권도 읽기 힘들었을 것이다. 특히나 아이들은 스마트폰이 주어지고, 컴퓨터 게임, 유튜브, 티브이가 있다면 하루 종일도 몰입하여 놀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런 것들(스마트폰, 컴퓨터, 유튜브 등)이 없으면 책읽기 만큼이나 재밌는 것도 없을 것이다. 만화든 글밥 많은 책이든 말이다.

자녀들의 행복을 위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좋은 방향으로 가이드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또, 행여 독서에 문제가 없는지, 시력, 마음의 병 등을 파악하거나 독서에 적절한지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을 것이겠다.

책을 읽는 것이 어렵다면 유익한 영상자료나 듣는 책인 이북을 추천하고 싶다. 단, 종이책을 읽을 수 있도록 방향이 맞춰지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라 생각된다.

 

 책 읽는 뇌: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 살림

 

책 읽는 뇌: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출판사 책소개

독서하는 아이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의 규명을 통해 아이의 독서를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왜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보다 글을 늦게 읽는지, 왜 다섯 살에 독서를 시작한 아이는 일곱 살에 독서를 시작한 아이보다 성취도가 낮은지, 왜 부모가 아이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줘야 하는지, 왜 아이의 사소한 귀 질환도 쉽게 넘겨서는 안 되는지를 뇌 과학의 근거를 들어가며 차근차근 설명한다.

심리학으로 바라본 독서에 관한 거의 모든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아이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부모, 학생들의 독서를 지도하는 교사와 효과적인 독서법을 연구하는 독서지도사, 효율적인 독서를 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독서와 관련한 번뜩이는 지혜를 선사할 것이다. 또 난독증으로 힘겨워하는 이들에게도 작은 희망을 안겨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PART 1 뇌가 글을 읽게 된 역사
1장 프루스트와 오징어의 독서 강의
2장 뇌가 독서에 적응한 방법. 최초의 문자 체계
3장 알파벳의 탄생과 소크라테스의 항변

PART 2 뇌가 독서를 배우는 방법
4장 독서 발달, 시작되거나 그렇지 못하거나
5장 아이의 독서하는 뇌 부품 연결하기
6장 독서 발달, 그 끝없는 이야기

PART 3 뇌가 독서를 배우지 못하는 경우
7장 난독증이라는 수수께끼와 뇌의 구조
8장 유전자, 재능 그리고 난독증
9장 독서하는 뇌에서 ‘다음에 올 것’으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