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서리뷰] 비만코드 : 체중은 인슐린이 결정한다 제이슨 펑 저 / 제효영 역 | 시그마북스 | 2018년 10월 20일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대한 착각 대형 식품업체와 당뇨 비만 비용없는 효과좋은 다이..

도서(책)/건강 취미

by dobioi 2021. 3. 17. 07:22

본문

반응형

비만코드 : 체중은 인슐린이 결정한다

제이슨 펑 저 / 제효영 역 | 시그마북스 | 2018년 10월 20일 

 

건강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우선 책을 읽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보았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분명 무엇인가에 의해 변화가 생기는 것을 몇차례 나름의 실험을 통해서 파악된 것이 있긴 하다. 하지만 제대로 하고 있는지,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해지는 것이다. 주변에 건강하신 분도 있지만 병원에 입원하거나 위험진단을 받는 경우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건강 염려증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비만에 대한 자본시장의 폐해에 의해 삐뚤어진 상식을 바로잡고자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광고나 식품산업, 관련기업에서 알려주는 것은 사실, 건강과는 동떨어진 경우가 허다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지방을 줄이고, 단백질을 늘이라는 것도 애매하다는 것이고, 열량으로 식품을 판단해서 아무거나 먹어도 된다는 건 정크푸드 양산에 캐치프레이즈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아침을 꼭 먹어야 한다거나, 5,6끼를 먹어야 한다던가, 간식을 먹어줘야 한다는 등의 상업적인 광고에 속아넘어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통 할머니가 지적하시는 대로 하면 건강해질 수 있다는 재밌는 얘기도 한다.

 

설탕을 줄이는 것이야 말로 다이어트의 주요한 요소라고 말하고 있다. 좋은 탄수화물, 양질의 지방을 섭취하라는 것이다.

좋은 탄수화물은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말하는 것이다. 분말로 만든 뒤 설탕을 넣어서 만든 것들은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양질의 지방은 천연 지방을 말하는 것이다.

(올리브유, 버터, 코코넛유, 우지, 리프 라드 등)

 

먹기 위해 운동하라는 건 오히려 나쁜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드는 것이라 설명하고 있고, 석탄을 더 불태우기 위해 쌓아두는 화력발전소 같다는 예를 들어 경종을 울린다. 매연만 만들어내거나, 소비만 하게 되는 것이란 얘기다.

 

체중은 인슐린과 관계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혈당과 상관있다고 말하는 것인데,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정해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잡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비법서라고 볼 수 있다.

 

 비만코드:체중은 인슐린이 결정한다, 시그마북스

 

비만코드:체중은 인슐린이 결정한다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24시간 단식 다이어트 식단 샘플

(주의사항, 간식섭취 불가)

 

36시간 단식 다이어트 식단 샘플

(주의사항, 간식섭취 불가)

 

 

출판사 책소개

 

비만은 인슐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해서 살을 뺐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체중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간다. 우리 의지가 약해서도 아니고 자제력이 부족해서도 아니다. 많이 먹고 덜 움직여서 살이 찌는 것이 절대 아니다. 인체 시스템은 우리 몸에 설정된 체중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언제나 애를 쓴다.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면 우리 인체 시스템은 그만큼을 채우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사람은 아무리 강한 의지로도 인체의 자동 시스템과 맞서 싸워 이길 수 없다. 그렇다면 애초에 왜 그렇게 높게 체중 설정이 되어버렸을까? 체중을 얼마로 설정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인슐린인데 우리는 그동안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인슐린 내성을 너무 높여왔다고 저자는 말한다. 살을 뺀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방법은 인체의 체중 설정 값을 낮추는 것뿐이다. 어떻게 해서 낮출 수 있을까?

 

제2형 당뇨 및 비만 치료의 세계적 권위자인 제이슨 펑은 이 책에서 ‘인슐린 악순환에서 벗어나 체중이 다시 설정되도록 하는 방법’, ‘인슐린 패턴을 조절할 수 있는 5단계 실천 방법’, 이를 통해 ‘적정 체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목차

 

PART 1 비만이라는 유행병

1장 비만은 어쩌다 유행병이 되었을까

2장 비만과 유전

PART 2 열량의 속임수

3장 열량 줄이기의 오류

4장 운동에 관한 오해

5장 과식의 역설

PART 3 새로운 비만 모형

6장 새로운 희망

7장 인슐린

8장 코르티솔

9장 앳킨스 다이어트의 맹렬한 인기

10장 인슐린 저항성

PART 4 사회 현상이 된 비만

11장 대형 식품업체와 당뇨 비만

12장 빈곤과 비만

13장 아동 비만

PART 5 잘못된 식생활

14장 과당의 치명적인 영향

15장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대한 착각

16장 탄수화물과 섬유질

17장 단백질

18장 지방 공포증

PART 6 해결책

19장 뭘 먹어야 할까

20장 언제 먹어야 할까

 

부록 A 일주일 식단 샘플

부록 B 단식 실천 가이드

부록 C 명상과 수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