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北무인기 은평구까지 침투 軍 8년 대비하고 1대도 못잡았다 5대 중 1대는 서울 침투 인천·김포공항 1시간 운항 중단 26일 경기 김포시 영공을 침범 명백한 도발 자위권 차원 즉각 대응한 것

시사窓/사회

by dobioi 2022. 12. 27. 08:38

본문

반응형

어정쩡한 나라에서 이젠 명백한 나라로 바뀌는 것이 필요하다. 여전히 여러가지 작전으로 악용, 기만하고 있는 북한은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침투해올 것이라 본다.

 

어쩔 수 없기도 하고 이미 있어온 일이라 나름의 대비태세는 되어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영공권이 제대로 방어가 되지 않고 뚫렸다는 것은, 분명히 비판받아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떨어트리고 드론을 띄워서 방어를 했어야 한다.

 

만일 무기를 싣고 와서 떨어뜨렸다면 어쩔 뻔 했나?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이미 드론의 위력을 알고 있다. 그냥 두기보다는 선재공경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방어하는 모급을 보여줬어야 했다.

 

문재인 간첩이라는 말 대신 이런 것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였어야 옳다고 본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건 상공에 나타난 즉시 안내가 된 것이 아닐까 싶다.

 

 

서울로 직진 北무인기 1대, 3시간 휘젓고… 4대는 교란 비행

출처: 동아일보

 

北무인기, 은평구까지 침투… 軍, 8년 대비하고 1대도 못잡았다

5대 중 1대는 서울 침투… 인천·김포공항 1시간 운항 중단

 

노석조 기자

입력 2022.12.27 03:00

 

북한 군용 무인기가 26일 경기 김포시 영공을 침범했다. 맨 위 사진은 이날 영공을 침범한 무인기와 유사한 기종으로 2017년 6월 강원도 인제군 야산에서 발견됐었다. 이날 북한 무인기 대응 작전 지원을 위해 강원 원주 기지에서 이륙한 공군 KA-1 경공격기 1대는 횡성군에 추락했다. 우리 군은 헬기 등을 출동시켜 100여 발의 사격을 했지만 북 드론을 한 대도 격추하지 못했다. /연합뉴스

 

북한 군용 무인기 5대가 26일 서울 북부와 경기도 김포·파주, 인천 강화도 일대 등 우리 영공(領空)을 5시간 동안 침범했다. 우리 군은 전투기와 공격형 헬기를 출격시켜 경고 방송·사격에 이어 격추 작전을 하는 등 대응 조치에 나섰지만 북 무인기를 한 대도 격추하지 못했다. 북한 정찰 무인기의 침범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여러 대가 동시에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와 우리 영공을 휘젓고 다닌 것은 처음이다. 이로 인해 인천·김포공항에서 1시간 가까이 항공기 이륙이 중단돼 항공기 총 30여 편이 지연 출발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도 전례가 없다. 군은 이날 북 무인기 격추에 실패했을 뿐 아니라 작전에 동원된 공군 KA-1 경공격기 1대가 이륙 중에 강원도 횡성 농경지에 추락하는 등 대비 태세에 허점을 보였다.

 

합참에 따르면, 길이 2m 이하 북한 소형 무인기 5대가 이날 오전 10시 25분쯤 경기 김포 일대 MDL을 넘어 영공을 침범했다. 이 중 1대는 서울 은평구 등 서울 북부 상공까지 침투했으며, 나머지 4대는 인천 강화도, 경기 파주·김포 일대를 오후 3시 30분까지 휘저으며 비행했다. 우리 군은 영공을 침범한 북 무인기에 대해 전투기, 경공격기 등으로 대응에 나섰다. 공격형 헬기의 20㎜ 기관포로 100여 발 사격을 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북 무인기 격추에는 실패했다. 군 관계자는 “민가 피해를 우려해 격추 기회를 잡기가 어려웠다”고 했다. 대신 군은 이날 우리 무인기 2대를 MDL 이북 상공에 침투시켜 북한군 주요 군사시설을 촬영했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9·19 남북군사합의를 무력화한 또 하나의 사례다. 서울 상공까지 침투한 북 무인기 1대는 MDL 이북으로 넘어갔으며, 나머지 4대의 항적은 강화도 일대에서 사라졌다.

300x250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은 27일 현장 작전부대들을 방문해 작전 전반에 대한 조치와 경과를 확인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승오 합참 작전부장은 “북한의 영공 침범은 명백한 도발 행위로, 우리 군은 자위권 차원에서 즉각 대응한 것”이라며 “북한의 도발에 대해선 앞으로도 철저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https://www.chosun.com/politics/diplomacy-defense/2022/12/27/XUDTGE7C5RHU7MXLDXEV4LVTNI/ 

 

北무인기, 은평구까지 침투… 軍, 8년 대비하고 1대도 못잡았다

北무인기, 은평구까지 침투 軍, 8년 대비하고 1대도 못잡았다 5대 중 1대는 서울 침투 인천·김포공항 1시간 운항 중단

www.chosun.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