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거 아니 ? / 9호선 신논현행 급행 지하철 출근시간 에스컬레이트 운용 제대로 했음 좋겠다. 하드웨어는 되는데, 소프트웨어가 별로다...

그거 아니?

by dobioi 2010. 3. 19. 11:38

본문

반응형

정리

1. 출근시간 최대한 하행에스컬레이트를 상행으로 바꾸자.
  - 하행 승차 승객은 잘 몰리지 않는다고 생각된다.
  - 엘리베이트를 적극 활용하자. 장애우, 어르신들이 출근시간에 몇 분이나 타시나...

2. 상황실에서 CCTV를 통해 유동적, 가변적, 효율적으로 에스컬레이트를 운영하자.
  - 담당자 1사람의 판단에 두지 말고, 시스템을 만들면 좋겠다.

3. 출근시간(러시아워)에 신논현행 9호선 급행의 열차를 1량 더 늘려달라.
  - 딱 1량이면 적어도 못타는 사태는 없을 것 같더라...

4. 승객들의 시간을 세이브, 절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
  - 책상머리에 앉아서는 모를 거다. 직접 체험해보고, 살펴보길 바란다.


아침에 출근할 때면 전쟁을 치르게 된다.

밀려드는 사람들에 눈쌀을 찌푸리게 되고, 웬 아저씨가 앞에서 가방으로 나의 흉부를 압박하게 되면 그것만큼 불쾌한 일이 없다. 게다가 이상한 냄새라도 나게 되면 매쾌한 냄새에 괴로워하게 된다. 게다가 다음 정차역에서 또 다시 밀려드는 승객들로 인해 또 다시 휩쓸려 이동하다보면 아가씨들한테 치한으로 오해받을만한 상황도 발생될 수 있는 것이다. 손을 들어 핸드폰을 들고 버튼을 누를 수조차 없는 경우도 있다.

전동차 1량을 추가하면 될 건데, 그걸 안한다.
지금 출근시간 급행 추세로 보면 딱 1량만 더 있어도 대단한 문제 해결이 될 것 같은데 말이다. 뭘... 고민하는 건지, 알고도 모른채 하는 건지, 이런 것 조차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 건지... 참 안타까운 일이다.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니다. 환승을 하기 위해 에스컬레이트를 타고 이동하는 것도 답답하기 그지 없다. 출근시간이라 상행 하행 에스컬레이트를 둘 다 상행으로 조절하긴 했는데, 이거... 한쪽에서는 상,하행을 따로 운행하고 있는 거였다.

그래서 ... 답답해서 사진 한장 찍어봤다.


상행 에스컬레이터는 미어터져서 병목현상 엄청 생기고... 반대편 하행은 한 사람 떡허니 내려오고... 이걸 상황실에서는 보는겨 안보는겨... 뭐 이런 거다.
올라가보면 직원인 것 같은 분이 다른 쪽에 상행/하행 에스컬레이트를 보고 있다. 9시 무렵이었으니 전환을 하려고 하는 것 같았다.

내가 하드웨어는 되는데, 소프트웨어가 안된다는 말이 바로 이거다. 사람이 직접 한다.
이런 걸... 중앙 상황실이나 시스템 관리실 같은데서 CCTV를 통해 상/하행을 바로바로 변환작업을 하던지, 상황실에서 CCTV로 모니터링을 하고 사람이 많이 내렸구나 파악이 되어지면 곧바로 하행도 상행으로 전환을 해야 병목현상 줄이고, 불편을 줄일 수 있는 거다.

그리고, 우측보행... 이거 문제가 심각하다. 우측보행으로 바뀌고 나니, 지하철을 타야되는 사람이 못타는 경우가 생긴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하행의 사람이 지하철을 바로 탈 수 있겠는가... 한참만에 사람을 비집고 통과해봐야... 지하철은 떠나고 난 뒤인 거다.

이런 시스템이라면 하차 승객과 승차하고자 하는 승객 모두에게 불편이 있는 거다.

일반 계단이라도 만들어뒀더라면 더 편리했을 것이다. 그게 없으니... 그나마 우회방법으로는 에스컬레이트는 모두 상행으로 해두고, 엘리베이터를 태우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시스템을 만드는 거다. 아침 시간은 시분촌각을 다투는 귀한 시간이다.
시간을 지켜주겠다던 지하철이 시간을 제대로 어길 수 있게 만들어준다면 어디.. 되겠는가? 게다가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고, 조금만 아이디어를 내보면 길이 있고 방법이 있을텐데 말이다.

이제 염창에서 9호선을 타고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환승해서 3호선 양재역에서 내린지 1달이 되려고 한다. 이렇게 불편한 걸 승객들은 어디다 호소해야할지 몰라서 그냥 타고 다녔을 거다. 좋아지겠지라고 생각했거나, 불편함에 대해서 개선해줄 거란 막연한 기대를 가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개통이후 이렇게 해온 시스템이 어디... 변화가 있으랴... 라는 실망감이 든다.

혹 관계자나, 제 의견에 동의하시는 분은 아래의 추천을 클릭해서 관계자들이 볼 수 있도록 했음 좋겠다. 그런 분들이 지하철이나 타고 출퇴근하시는지 모르겠다.

(클릭 한판씩 해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