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커 과거 글 보니 “라비 두달뒤 사회복무 예정” 병역법 위반 혐의로 입건 구속 기소된 병역 브로커 구모 씨 군병역신검재검병역판정1위 병역처분 군전문 행정사 병무행정분야 해시태그
사람이 사실 좀 어리숙해야 옳다고 본다. 뭔가를 얻기 위해서 얍삽하게 꼼수를 부리고, 뒤통수를 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한 인간은 아니다. 그래서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어려운 것이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유승준, 일명 스티브 유의 병역 거부 사건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미국에서 입국하려는 유승준을 막고 있는 것이고, 그래야 젊은이들이 적어도 군대를 가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걸 잘 본 사람들은 순순히 군대를 다녀 온다. 꼼수를 부려서는 범죄에 해당되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MC몽도 있다. 군대 문제로 발치를 했다가 제대로 어금니가 없어서 일상생활을 하고 있으려나 모른다. 사고는 치기 쉽지만, 그걸 다시 회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차라리 그냥 다녀오는 것이 옳다. 여러 브로커 같은 시정잡배들이 유혹했을 것이다. 거기에 걸려들지 말아야 했을텐데, 기여이 걸려든 것이라 하겠다.
이러면 서로에게 마이너스다. 팬들의 실망감은 어쩔 것이며, 부도덕한 연예인이 어떻게 쫄딱 망하는지 알지 않나? 잔기술로 먹고 살기 보다, 떳떳하게 사는 것이 더 행복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겠다.
브로커 과거 글 보니…“라비, 두달뒤 사회복무 예정”
입력 | 2023-01-13 15:03:00
그룹 빅스 멤버 라비(본명 김원식·30). 뉴스1
그룹 빅스 출신 래퍼 라비(본명 김원식·30)가 병역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가운데, 지난해 12월 구속 기소된 병역 브로커 구모 씨가 과거 온라인상에 남긴 라비 입대 관련 글이 재조명받고 있다.
구 씨는 지난해 3월 네이버 지식인에 라비의 입대 날짜에 대한 질문이 올라오자 “라비 님은 올해 5월 말경 사회복무요원으로 입영 예정”이라고 답했다. 당시 라비는 KBS2 예능 프로그램 ‘1박2일’에 멀쩡히 출연 중인 상태로 그의 입대일이나 복무 방식 등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었다.
구 씨는 지식인 프로필란에 병역 브로커를 암시하는 듯한 ‘#군병역신검재검병역판정1위’ ‘#신검재검분야병역처분1위’ ‘#군전문행정사병무행정분야1위’ 등의 해시태그도 달아놨다. 그는 답변 말미에 “친구추가 하고 질문 주시면 병역법부터 국부령 병역판정 규정에 의한 정확한 추가 무료 답변 즉시 해드린다”며 홍보성 문구를 덧붙이기도 했다.
병역 브로커 구모 씨가 지난해 3월 라비의 입대 날짜와 복무 방식에 대해 답변했다. 네이버 지식인 캡처
이 글이 올라온 지 한 달여가 지난 뒤 라비의 ‘1박2일’ 하차와 입대 소식이 전해졌다. 라비는 당시 인스타그램을 통해 “건강상의 이유로 사회복무를 통해 국방의 의무를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해 10월 구 씨가 언급한 대로 사회복무요원으로 입대했다.
검찰과 병무청 합동수사팀은 최근 라비를 병역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합동수사팀은 라비가 브로커 일당을 통해 허위로 뇌전증을 앓는 것처럼 위장해 병역을 감면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병역 브로커 구 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하는 과정에서 라비가 구 씨에게 병역 관련 상담을 의뢰하고 조언을 받은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라비를 소환해 관련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다.
라비가 대표로 있는 소속사 그루블린은 “국방의 의무와 관련된 일인 만큼 상세 내용을 파악하고 있으며 추후 성실히 조사에 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30113/117425772/2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