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재오 "윤석열처럼 탄압받는 전광훈" vs 최진봉 "탄압이라니"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여러 시각이 공존하기 마련, 핀셋조사 과연 정부, 질본 믿을만 한가?

시사窓

by dobioi 2020. 8. 18. 20:03

본문

반응형

의도는 있을 수 있겠지만,

표현 방식에 있어서 우려를 금치 못한 상황이 됐다.

 

아마도 사랑제일교회가 아니라 전국민을 전수 조사하면 좀 색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핀셋 규제는 큰 문제점이 있다.

누구를 모집단으로 조사하느냐에 따라 지지율이 80% 이상이 나올 수 있고, 10%도 안나오게 할 수 있다.

 

 

지난번 신천지 코로나 대유행 때는 ′대구 62% vs 대구_경북 밖 1.7%′ 였었다.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번 생각해보라.

신천지만 전수 조사하다시피 하면 당연히 확진율이 높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00307/100050581/2

 

대구서 신천지 90% 코로나19 검사…일반시민 확진율 10%

정부가 대구에서 신천지예수교 교인이 아닌 일반 시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확진율이 9∼10%에 달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

www.donga.com

 

www.ytn.co.kr/_ln/0101_202003022246376036

 

코로나19 확진율...신천지 대구교회 '전체 57.4%'

■ 진행 : 최영주 앵커, 김경수 앵커■ 출연 : 설대우 중앙대...

www.ytn.co.kr

 

그리고 이번에 교회를 해보니 15%정도 나온 것 같다. 아마도 전수조사를 안해서 그렇지, 일반 국민을 조사하면 15% 정도 나올 것이다.

 

정부는 눈엣가시 같은 전광훈 목사를 일단 타겟으로 여론을 형성한 뒤, 핀셋으로 찝어내듯 그를 정확하게 드라마틱하게 잡아들였다.

보여주기식 시나리오는 아주 멋있다.

 

하지만 좀 이상하다.

전광훈 목사가 집회를 열기로 하고, 집회를 하면서 전국민에게, 서울에 대규모로 확산되었다고 장담할 수 있나?

질본이 가능한가?

정부가 가능한가?

여당이, 민주당이 가능한가?

청와대가, 대통령이 가능한가?

 

컨트롤타워라 하지 않았나?

대통령님은 과연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나?

전국을 돌아다니며 방역하셔야지...

 

 

 

인터뷰 전문8/17(월) 이재오 "윤석열처럼 탄압받는 전광훈" vs 최진봉 "탄압이라니.."시사자키| 2020-08-17 17:03:58

 

이재오 "전광훈 목사 좋은 분 사명감으로.. 정부 발표 더 지켜봐야"
최진봉 "마스크 빼고 연설한 전광훈 목사 통보 즉시 댁으로 갔어야"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MHz (18:25~20:00)
■ 방송일 : 2020년 8월 17일 (월요일)
■ 진 행 : 정관용(국민대 특임교수)
■ 출연자 : 이재오(전 의원), 최진봉(성공회대 교수)


◇ 정관용> 이재오 전 의원,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와 함께하는 <직격토론> 시간입니다. 최진봉 교수 나오셨고요. 어서 오십시오.

◆ 최진봉> 안녕하세요.

◇ 정관용> 오늘 사정상 전화로 연결하겠습니다. 이재오 의원 안녕하세요.

◆ 이재오> 안녕하세요.

◇ 정관용> 두 분 인사 좀 하시고요.

◆ 최진봉> 안녕하세요.

◆ 이재오> 안녕하세요.

◆ 최진봉> 반갑습니다.

◇ 정관용> 한 분은 스튜디오에 한 분은 전화에 조금 어색하기는 합니다. 오늘 상황이 그래서 어쩔 수 없습니다.

◆ 이재오> 죄송합니다. 제가 오늘 일정에 사정이 있어서.

◇ 정관용> 주말 사이에 두 인물이 화제의 중심에 떠올라 있습니다. 한 분은 전광흔 목사, 한 분은 김원웅 광복회장. 차례로 한 번 얘기해 볼게요. 전광훈 목사부터 얘기해 볼 건데 이재오 전 의원. 개인적으로도 잘 아시나요?

◆ 이재오> 네.

◇ 정관용> 어떤 분이에요?

◆ 이재오> 좋은 목사님이죠.

◇ 정관용> 그래요? 그런데 요즘 상당히 지금 지탄을 받고 있잖아요. 어떻게 보세요?

◆ 이재오> 글쎄요. 그렇게 말하면 그렇게 지탄을 할 수도 있겠지만 또 전 목사님 입장에서는 성직자로서 자기 양심을 걸고 나라가 이렇게 굴러가서는 안 된다는 사명감에서 하는 이야기니까 또 그건 그거대로 또 평가를 해야지 무조건 다 나쁜 쪽으로만 해석할 수는 없죠.

◇ 정관용> 이제 최 교수께서 토론해 보세요.

◆ 최진봉> 지금 제가 이재오 전 의원 하신 것 말씀하신 것처럼 정치적 입장을 표명하신 것 자체는 전광훈 목사가. 그건 뭐 비판받을 수도 있지만 할 수 있다고도 봅니다. 하지만 지금 이 상황은 정치적 견해를 밝히는 것 가지고 문제를 삼는 게 아니라 코로나19 방역대책에 대해서 제대로 따라주지 않는 것에 대한 비판이라고 저는 보거든요. 그런 차원의 접근을 해서 말씀드리면 지금 오늘 전광훈 목사 변호인 측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처럼 얘기하시고 보석도 지금 취소해 달라고 검찰에서 법원에 요청을 했지 않습니까? 행안부 발표에 따르면 13일날 사랑제일교회 폐쇄나 집합금지명령을 내렸고 14일날 사랑제일교회 신도나 방문자 코로나19 검사를 이행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논란이 되는 게 15일날 전광훈 목사가 직접 연단에 올라서 발언하신 내용을 보면 이런 얘기가 있어요. 본인한테 성북구에서 코로나 격리자로, 자가격리자로 통보됐다는 걸 자가격리자로 분류됐다는 것을 통보받았다. 본인이 그런 발언을 해요. 그런데 변호인들은 뭐라고 그랬냐면 집에 돌아와서 오후 6시쯤에야 통보를 받았다고 얘기를 하고 있고 행안부 같은 경우에도 15일날 성북구 공무원이 사랑제일교회 직접 방문을 해서 자가격리 통지서를 전달을 했고 이후에 2시간 이후에 사랑제일교회에서 팩스를 통해 통지서를 수령했다는 문자까지 받았다는 겁니다. 그러면 본인이 예를 들어서 지금 잘 아시는 것처럼 언론에 보도가 됐으니까요. 전광훈 목사는 지금 확진자로 양성 판정이 났습니다. 그 당시에 자가격리자로 분류가 됐으면 저는 국민 건강을 위해서 그 주위에 있는 분들도 있었잖아요, 같이 연단에. 또 거기 같이 참석하셨던 분들 본인 마스크도 빼시고 연설을 크게 하셨는데 그러면서 비말이 튈 수 있고 그럼 또 다른 분들한테 전염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 않습니까? 자가격리자라는 통보를 받은 즉시 저는 당연히 연단에 서지 말고 댁으로 돌아가셨어야 되요. 그런 부분을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겁니다.

◇ 정관용> 이재오 전 의원 어떻게 보세요?

◆ 이재오> 최 교수님 말씀은 한쪽만 이야기하시는데, 지금 정부가 전 목사가 코로나19에 감염 위험이 있어서 코로나19 예방에 방해되는 행위를 했다고 그래서 전 목사를 잡아가려고 하는 건지. 아니면 전 목사가 반문재인 대중집회를 선동하고 대중집회를 해서 잡아가려고 하는 건지. 이 점에 대해서 정부는 코로나를 앞세우는데 물론 그런 점도 있죠. 그런 점도 있는데 그러나 대다수의 그날 적어도 10만이 넘는 광화문에 나왔던 사람들은 정부가 전 목사를 코로나로 인해서 잡아가려고 하지만은 사실은 반문재인 투쟁 선봉에 섰기 때문에 잡아가려고 하는 거다, 이렇게들 생각을 하지요. 이점을 정부가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무슨 전 목사가 코로나 예방을 어기고 그 위험이 있는데 이걸 뭐 옹호하고 그런 건 아닙니다. 아마 이 정부가 지금까지 해온 것이. 윤석열 잡아가려고 하고 또 최재원 감사원장 잡아가려고 하고 이런 것들이 현 정부에 반대되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공포스러울 정도로 탄압을 하고 있는 거니까. 그 일환으로 전광훈도 잘 걸렸다해서 탄압하는 거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는 국민들도 있다는 것을 정부가 알아야 합니다.

◇ 정관용> 말씀하시는 거 보니까 이재오 전 의원께서도 코로나 방역 관련해서도 교회측과 전광훈 목사와 그 교회 측이 이런저런 잘못했다는 건 인정하시는 겁니까?

◆ 이재오> 그렇죠. 그거는 별개의 문제다 이거죠. 그건 그거대로 이야기를 하고.

◇ 정관용> 그러니까 그거대로 이야기를 할 때 인정을 하시냐고요.

◆ 이재오> 그건 코로나 문제는 정확하게 알아야죠. 진짜 그런지 안 그런지. 정부 발표만 갖고 못 믿잖아요.

◇ 정관용> 못 믿겠다, 그것도. 알겠습니다.

◆ 이재오> 못 믿는데 만약에 정부 발표가 사실이라면 잘못한 거죠.

◆ 최진봉> 저는 다시 말씀을 드리는데 정치적 견해를 밝히는 것에 대해서 탄압한다고 저는 보지 않아요. 그렇다면 그런 증거를 갖고 말씀하셔야 된다고 보고. 이건 철저하게 방역대책과 관련된 문제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고, 8.15 집회 같은 경우도 100명 모이도록 법원이 허가를 했습니다. 지금 이재오 전 의원 말씀은 10만이 모였다고 말씀을 하시고 저는 1만 명 정도 모인 걸로 언론을 통해 알고 있는데 그것도 어긴 거예요. 100명 모이겠다고 했는데 거기 1만 명이 모이면 안 되는 거 아닙니까? 또 거기서 마스크도 쓰지도 않고 음식 나누신 분도 계셨고 옆에 2m 이상 거리 띄기도 전혀 안 됐어요. 문제는 그 안에서 집회 참여하신 분들은 순수한 마음으로 오셨겠지만 그러다가 감염이 됐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고 전국에서 또 올라오시지 않습니까? 이분들이 또 지역에 내려가서 오늘도 뉴스에 보면 포항에 있는 한 분 같은 경우에 전광훈 목사가 시무하는 사랑제일교회에서 5박 6일 동안 합숙도 하셨대요. 그런데 확진되니까 도망가시다가 몇 시간 만에 잡아오지 않았습니까? 이런 행동을 하시기 때문에 지금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겁니다. 저는 물론 이재오 전 의원 말씀하신 것처럼 일부 사람들은 그렇게 주장하실 수 있어요. 그러나 현실을 직시하는 장면에서 본다고 하면 지금 이 사안은 전광훈 목사나 사랑제일교회가 방역 대책을 제대로 지켜주지 않은 것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별개로 분리해서 봐야 된다고 봅니다.

◆ 이재오> 그런데 8.15 광화문 집회는 오래 전부터 이미 5월, 4월부터 예고돼 있었던 거고. 이 문재인 정부가 정치를 정말 잘했다면 지금 국민들에게 바람직한 정치를 했다면 8. 15 광복절 집회 같은 게 있겠어요? 그 원인을 정부가 반성할 줄 알아야지. 방역은 방역대로 하라 그거에요. 그것에 대해서 우리가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8.15 집회 자체를 무슨 마치 그런 집회를 하면 안 되는 것처럼 정부가 몰고 가는데 8.15 같은 집회가 왜 있었겠어요. 문재인 정부가 최근에만 해도 부동산 문제라든지 사법개혁 문제라든지 검찰 문제나 이런 문제들이 국민들이 너무 실망스러우니까 광화문에 나온 것 아니겠어요. 그 점을 정부가 반성할 줄 알아야죠.

◇ 정관용> 최 교수 짧게 한 말씀만 하시고 다음 주제 갑시다.

◆ 최진봉> 자꾸 계속 똑같은 얘기를 반복하시는데 저는요. 정부에 문제가 있으면 비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지금 확진자가 100명, 200명, 300명씩 생기는 상황에서 꼭 이렇게 모여야 되냐는 거예요. 좀 시간을 두고 다음에 할 수도 있는 거고요. 또 상황이 심각한 상황이면 국민들 건강을 위해서 그건 좀 뒤로 미룰 수 있는 거잖아요. 또 인터넷이나 온라인을 통해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고 봅니다.

◇ 정관용> 여기까지, 여기까지 이재오 전 의원님 잠깐만요. 전광훈 목사에 대해서는 정치적 견해 표명이라는 주장과 방역지침, 여러 가지 어긴 중대한 잘못이라는 주장이 계속 반복되니까 그 정도하고요. 두 번째 논란이 되는 분이 광복회장,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기념사 내용입니다. 이것 역시 이재오 전 의원께서 먼저 이야기 해 보세요.

◆ 이재오> 제가 김원웅 전 의원을 잘 아는데 국회의원도 같이 해 봤고. 김원웅 광복회장의 논리대로 하려면 5. 16 군사쿠데타 일으키고 유신정권한 박정희 정권에 부역한 사람들 그때 근무한 공직자들, 그 사람들 그럼 그 사람들이 예를 들어서 그때 군인들 군사쿠데타 했던 군인들, 유신정권의 앞잡이 했던 사람들, 그 사람들이 죽어서 동작동에 묻히면 그거 다 파내야 되겠네요. 그건 또 본인 스스로 군사정권에 부역한 사람 아닙니까? 군사정권의 공화당의 대를 이은 전두환당, 그 당의 그 여당의 김원웅 의원이 젊은 시절에 거기 다 부역했지 않습니까?

◇ 정관용> 당직자 출신이었죠.

◆ 이재오> 거기다 조직국장, 정당국장하고 집권여당의 핵심 국장이었잖아요. 그리고 그 이외에도 나도 할 말이 많이 있는데 나는 친일파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거는 그건 뭐 역사적 교훈이잖아요. 우리가 언제 지금 그렇다고 일본 편들어서 대한민국 사람이 지금 일본 좋아하는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그러나 지나간 역사를 그렇게 김원웅 회장식으로 그런 식으로 재단을 해서 하면 그럼 이게 친일정권 끝나고 나면 그다음에는 군사정권 좋다 그러면 친일은 어느 정도 끝났으면 그다음에 군사정권에 부역했던 사람들은 끌어내자. 그러면 제일 먼저 끌어내야 할 사람이 김원웅 씨 아니에요?

◇ 정관용> 최 교수님 어떻게 보세요?

◆ 이재오> 그렇게 재단하면 안 된다 이거예요.

◆ 최진봉>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김원웅 회장의 발언은 광복회장으로서 충분히 할 수 있는 발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단 거기까지 말씀드리고요. 또 광복회장이라면 부친과 모친이 독립운동하셨던 분이에요. 두 모친과 부친이. 그런 상황에서 하는 얘기예요, 친일에 대해서 그런 비판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지금 이재오 전 의원님 말씀하신 파묘 문제나 이런 문제는 논의가 돼야 된다고 봐요. 국민적 여론을 모아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금 국회에도 그 관련된 법안들이 발의가 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논의가 될 겁니다. 어떤 방식으로 풀지는 지금 김원웅 회장은 지금 이슈를 던졌지만 꼭 그 김원웅 회장이 얘기한 대로 해야 할지 아니면 또 다른 방법으로 예컨대 그 각각의 현충원에 묻혀 있는 분들의 행적을 쭉 기록하는 거예요. 누구든 역사적 기록을 보게 만들고 그분이 친일행적한 것을 알리고 그런 방식으로 할지는 저는 두고 봐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 정관용> 국립묘지법 개정에 대한 얘기를 해 주신 건데 하나 쟁점으로 떠오른 게 애국가, 안익태 선생에 대한 문제제기.

◆ 최진봉> 그렇습니다.

◇ 정관용> 차제에 애국가도 바꾸자 이런 얘기가 나오거든요.

◆ 최진봉> 그렇습니다.

◇ 정관용> 최 교수 의견부터 얘기해 보시죠.

◆ 최진봉> 저는 이 부분은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봐요. 왜냐하면 애국가가 아주 오랫동안 우리가 좀 불러왔고 국가로 사용해 왔는데. 물론 안익태 선생의 친일행적은 있는 것이고 그 부분을 부인하는 건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국가는 국민적 공론화를 통해서 논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금 현재 김원웅 회장은 그렇게 얘기하시지만 이게 국민 전체 의견은 조금 더 모아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정관용> 이재오 전 의원 국립묘지법이랑 애국가에 대한 문제제기. 두 가지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 보세요.

◆ 이재오> 지금 최 교수 말대로 그거는 공론화해야 되고 국민의 동의를 얻어야 가능한 거죠.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석에서 술집에 앉아서 김원웅 회장이 그런 이야기 같은 거를 할 수도 있죠. 할 수도 있는데 광복회장이라는 것이 대한민국을 떠나서 대한민국의 광복회장이지 광복회장이 뭐 자기들끼리 모여서 하는 광복회장이 아니잖아요. 광복회장이라는 것도 공직인데 공직에서 그렇게 국민들 편 가르고 애국가 문제도. 아니, 애국가는 예를 들어 미국의 국가는 그건 뭐 적국이 쓴 건데 그게 미국이나 영국 다른 나라 국가도 마찬가지인데. 지금까지 70년 동안 우리가 불러왔잖아요. 70년 간 부를 때 안익태 씨 작곡한 거 모르고 불렀나요? 그런데 그걸 다시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려면 그건 사실을 좀 가려서 그야말로 문제 제기를 광복회가 다른 자리에서 해야지 8.15 75주년 기념식날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면 국민들 편 가르는 거밖에 더 되겠어요? 진짜 친일파 가려내지도 못하죠. 그렇게 감정적으로 나가면.

◇ 정관용> 안익태 선생의 친일행적 등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공론화해라, 이 말씀인가요?

◆ 이재오> 그렇죠. 그것도 구체적으로 제시를 해야 되는데 지금 알려져 있는 것은 만주국 노래하는 데서 합창 지휘했다는 것 아닙니까?

◇ 정관용> 독일에서 독일 현지에서.

◆ 이재오> 독일에서. 그런 정도를 갖고 반역자로 몰고 반애국자로 몰면 김원웅 씨는 그 5. 16군사정권에 유신정권에 충성한 것만 하면 옛날에 학도병들 나가라고 일제 때 선전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한 반애국적 행동이죠.

◇ 정관용> 최 교수.

◆ 이재오> 나라를 그렇게 양분하면 안 된다는 이 말입니다, 내 말은.

◇ 정관용> 좀 답변해 보시면서 이재오 전 의원은 계속해서 김원웅 광복회장의 공화당 그리고 민주정의당 당직 경험을 문제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한 말씀.

◆ 최진봉> 그렇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그분이 갖고 있는 과거의 행적이나 이런 것은 사실인 거잖아요. 그 사실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고 본인은 그렇게 얘기했어요. 먹고살기 위해서 그렇게 행적을 한 건 맞다고 본인도 인정하고 있고 그리고 바뀌었다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물론 보통 이제 메시지의 내용을 부인하기 위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메신저에 대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씌우는 것. 저는 그분의 행적 자체를 옹호하고 그럴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중요한 건 그분의 행적을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친일 행적을 그럼 우리가 완전히 청산했냐는 부분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다고 봐요. 이번 기회에 이런 논란들이 있으니 이런 논란에 대해서 공론화시켜보고 국회에서도 깊이 있게 이 부분에 대해서 발의된 법안을 가지고 논의를 해서 어떤 방법으로 가는 것이 국민통합이나 아니면 친일파 청산에 도움이 될지 하는 부분을 찾아가야 된다고 봅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 이재오> 지금요. 대한민국에서 친일행위를 비호할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과거 친일 행위를 그냥 다 덮어두자고 이야기할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지금 나라가 발전해 나가려면 그 부분을 사실은 사실대로 가려서 어디까지가 친일인지가 아니고 쉽게 우리가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지.

◇ 정관용>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 이재오> 이런 걸 고려해서 우리들이 정말로 국민 통합에 지장이 안 되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게 광복회장이지. 광복회장이 무슨 자기 기분 풀이 하는 데입니까?

◇ 정관용> 오늘 전화 연결 현장 토론이기 때문에 제가 좀 여기서 정리하도록 할게요. 일단 이재오 전 의원 얘기하신 것과 또 최진봉 교수 표현하신 것처럼 우리의 현대사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볼 것인가. 친일청산의 과제를 어떤 식으로 해서 바라볼 것인가 기본적인 입장 차이가 있습니다마는 현재 구체적인 쟁점으로 하나는 이미 국회에 떠올라 있습니다. 국립묘지법 개정 문제. 이 문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는 정말 지금부터 심사숙고 토론에 들어가야 되고요. 이번에 새롭게 애국가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새로운 문제 제기가 나왔는데 이건 뭐 아직 국회에 무슨 공식 결의 의견서가 나왔다거나 이런 상태는 아니니까요. 논의의 초입단계라고 봐야 될 것 같네요. 이재오 전 의원, 성공회대 최진봉 교수 두 분 여기까지 수고하셨어요.

◆ 최진봉> 감사합니다.

◆ 이재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